스페이스 엑스 스타링크 기술력부터 스페이스 X 주식 상장 및 관련주까지
세계적으로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의 인기가 뜨겁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최근 이상한 행보가 논란이 되기도 하지만 그가 해낸 일들을 볼 때 대단한 사람인 것은 맞습니다. 그가 만든 스페이스 엑스 스타링크의 기술력도 경악할 만합니다. 그것과 함께 스페이스 X의 주식 상장과 관련주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스페이스 X의 기술
스페이스 X는 일론 머스크가 미국에서 설립한 항공우주 장비 및 제조 기업입니다. 기업 차원에서 투자 비용이나 이윤 창출 측면에서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우주 분야에서 그 가능성을 넘어 개척자가 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국가 차원에서 하던 위성을 띄우고 개발하던 일을 스페이스 엑스가 해냅니다. 그들의 기술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팰컨 시리즈
팰컨은 세계 최초 지구 궤도에 도달시킨 민간 액체 추진 로켓입니다. 지금은 팰컨 9까지 나왔으며 스페이스 X의 주력 발사체입니다. 2015년에는 폭발하는 사고도 있었으며 발사체를 버리지 않고 다시 돌아와 스스로 땅에 수직 착륙하는 압도적인 기술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로켓의 일부를 재사용할 수 있게 되고 그를 통해 천문학적인 비용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냈습니다.
지구 궤도 우주선 드래곤
스페이스 엑스는 우주 수송 사업을 하기도 하는데 2012년 처음으로 국제우주정거장에 도킹한 민간 우주선이 바로 드래곤 1입니다. 높이는 약 6미터, 중량은 약 4톤으로 화물 수송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행성 간 우주선 스타십
스페이스 X의 모든 기술의 집약체는 바로 스타십입니다. 모두가 일론 머스크의 허무맹랑한 목표라고 생각하는 인류의 화성 진출과 이주를 위해 개발 중인 우주선입니다. 지구 궤도를 벗어나 행성까지 가는 우주선이죠. 아직 많은 개선과 발전이 이루어져야 하는 우주선이긴 하지만 굉장히 빠른 페이스로 7차까지 시험 비행을 하며 다듬어가고 있습니다. 아마 막대한 자본이 투여되고 있겠죠.
스페이스 엑스 자회사 스타링크
기존 위성 통신망 사업은 케이블이나 셀룰러 통신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통신망 사업은 면적이 적은 우리나라 같은 데서는 매우 유효했으나 땅덩어리가 너무 큰 미국, 호주 같은 곳에는 많은 단점이 있었죠.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는 통신망 사업이 바로 스타링크가 하고 있는 위성 통신망 사업입니다. 스페이스 X에서 저궤도 위성을 셀 수 없이 많이 발사해서 지구 전 영역을 커버하려는 목표입니다. 그래서 위성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빠르고 원활한 통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케이블을 이용한 광통신에 매우 못 미치는 속도 등의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지만 지금은 거의 따라잡았다는 평입니다. 온라인 게임도 원활하게 돌아가는 모습을 시연하기도 했습니다. 대한민국에는 아직 서비스되고 있지 않고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일본, 호주, 나이지리아 등 각 대륙의 많은 국가에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25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스페이스 X 주식 상장
이런 압도적인 기술력을 갖춘 스페이스 X기에 많은 분들이 주식에 관해 관심을 가지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지금까지 이 기업은 상장하지 않았습니다. 일부 주식만 공개 매각을 통해 투자계의 큰손들에 관심을 끌고 있죠.
여러 전망과 정보를 모아보면 2025년 6월에 주식의 일부를 공개 매각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기업의 가치는 한화로 약 275조 원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1주당 가격은 110달러 선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년에는 내부 거래로 기업 가치 약 350조로 평가받기도 했습니다. 아직까지 뚜렷한 상장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스타링크의 상장이 더 빠를 수도 있습니다.
스페이스 X 관련주
스페이스 엑스가 아직 상장 전이기 때문에 관련된 주식은 없는지 찾아보실 것 같습니다. 국내에도 관련된 주식이 있어 정리해 보겠습니다.
- LG에너지솔루션 : 스페이스 X의 우주선에 전력 공급용 배터리를 납품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아주IB투자 : 스페이스 X에 지분 투자를 했다는 사모펀드입니다.
- 에이치브이엠 : 우주, 항공, 방위, 디스플레이 등에 사용되는 첨단 금속 제조기업으로 스페이스 X와 거래하고 있다고 합니다.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 자회사 켈리포니아메탈을 통해 스페이스 X에 특수소재를 공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제가 알아본 지식을 한번 전달해 드려 봤습니다. 기술부터 관심을 가지실 상장 소식과 관련주까지 알려드렸는데 관련주 투자에 관해서는 주의 또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알려드린 것은 매우 간단하게 알려드린 것이고 투자하시기 전에 꼭 더 깊이 알아보시고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